무더위에 변비와 이갈이가 생긴 아이, 왜 그럴까? > 육아정보

육아정보
홈 > 정보마당 > 육아정보

무더위에 변비와 이갈이가 생긴 아이, 왜 그럴까?

본문



땀으로 수분 손실량 늘어 변비 늘고, 체력 떨어지면 숙면에 부정적 영향


무더위에 높은 습도까지 더해지는 여름. 날로 오르는 불쾌지수에 아이 짜증까지 부쩍 늘어났다. 아이들이 여름을 유난히 힘들어하는 이유는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어른보다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중랑 함소아한의원 손병국 대표원장은 “더운 날씨에 찬 음식, 냉방 등으로 극심한 온도 변화를 이겨내야 하는 계절이다. 이 과정에서 갑자기 변비가 생기거나 잠투정이 늘고 이갈이를 하는 아이들이 있다”고 설명하며 '변비', '이갈이' 증상에 대해 소개했다.
 


중랑 함소아한의원 손병국 대표원장은 "더운 날씨에 찬 음식, 냉방 등으로 극심한 온도 변화를 이겨내야 하는 계절이다. 이 과정에서 갑자기 변비가 생기거나 잠투정이 늘고 이갈이를 하는 아이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함소아


◇ 땀으로 손실된 수분과 진액 부족이 유발하는 변비

여름철 갑자기 변의 모양이나 횟수가 변하는 아이들이 있다. 변이 동글동글해지고 단단해지거나 횟수가 줄어 ‘변비’ 증상을 보인다. 배변 시 통증이 생겨 아이가 변을 참기도 하고 변을 참으면 대장에서 수분 흡수량이 늘어나 변이 더 딱딱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기도 한다. 이때 변비를 치료해주지 않으면 만성변비로 이어질 수 있다. 장에 대변이 오래 차 있어 변의를 느끼는 감각도 둔해지고 장이 늘어나면서 힘이 약해져 오랜 관리가 필요해진다.

멀쩡하던 아이가 왜 변비에 걸린 걸까? 우선, 여름이면 땀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직접적인 몸의 수분 소실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장에서는 수분을 더 많이 흡수하려고 하고 변은 계속해서 딱딱해진다. 또 아이스크림, 찬 음료 섭취가 늘어나는 것도 문제다. 이런 음식에는 섬유질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변 덩어리가 만들어지지 않아 변비를 유발한다. 특히 우유나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은 아이의 변비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식품이다. 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장에서 열이 쌓이고 장의 운동이 느려져 변이 더 딱딱하고 건조해지기도 한다.

이렇듯 여름철 심해지는 변비는 결국 잘못된 식습관으로 몸속에 열이 쌓이고 진액은 부족해져 유발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한방에서는 신장의 음의 기운과 진액을 보충하는 생지황 등의 약재를 처방해 속열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가정에서는 유제품 섭취를 최소화하고 수분 섭취량은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오이나 수박, 참외와 같이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방법이다.

◇ 여름철 지나친 체력 소진이 유발하는 이갈이

날이 더워지면서 잠투정이 늘어난 아이들. 여름엔 같은 시간만큼 뛰어놀아도 체력 소모가 커지고 땀도 많이 흘린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몸이 피곤하면 호흡기 점막도 늘어지고 여기에 밤의 더위까지 겹쳐 잠을 깊게 자지 못하고 잠투정을 부리는 것이다. 또 없던 코골이와 이갈이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평소보다 좀 많이 놀고 피곤하겠다 싶은 날엔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보통 이렇게 없던 잠투정이나 코골이, 이갈이가 갑자기 생긴 경우에는 피곤이 풀리도록 잘 쉬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더위가 지속되고 여름 동안 내내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몸속에 충분한 산소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체력이 더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이갈이의 경우 이갈이 하는 힘이 음식을 십는 힘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턱도 피로해지고 치아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여름철엔 아이가 지나치게 체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오후 2~3시쯤 아주 더운 시간대에는 뛰어노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다. 물놀이를 하는 경우 아이들이 겉으로 시원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시간이 가는지, 체력이 소진되는지 모르고 놀기 십상이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가 노는 시간을 체크해 쉬는 시간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활동을 할 때엔 특히 수분 보충에 힘써 음기가 상하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한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안은선 기자(eun3n@ibabynews.com)

 출처 바로가기 : http://www.ibabynews.com/News/NewsView.aspx?CategoryCode=0007&NewsCode=2017070712123311600069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 : 부산광역시 동래구 금강로(온천동) 93-1번지 상지 빌딩 3층 | Tel : 070-4216-9399 | E-mail : 1229ig@daum.net
Copyright ⓒ childrensgarden.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

select count(*) as cnt from g5_login where lo_ip = '3.233.219.62'

145 : Table './hu3725/g5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